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신생아 손싸개 해도 되나요?

by 건강의 달인 2021. 6. 15.
반응형

신생아 손싸개 해도 되나요?

 

 

최근 어린아이들 손싸개를 하루 종일 하는 부모들이 있습니다. 심지어 아기는 무조건 손싸개를 해둬야 한다고 생각하는 부모들도 있습니다. 아기 얼굴이 긁힐까 봐 걱정하는 부모님들이 마음은 이해하지만 손싸개 사용도 좀 신중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손싸개를 사용하는 이유는 명확합니다. 손톱으로 아기가 자신의 얼굴을 긁기 때문에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손싸개를 사용합니다. 손톱을 깎아 주면 되긴 하지만 엄마 혼자서 손톱 깎기도 어렵고, 아이가 다칠까 봐 그냥 손싸개 사용하시는 부모들이 늘어났습니다.

 

그런데 아기에게 손싸개를 사용하면 아기가 얼굴을 긁는 것을 막아 준다는 장점이 있긴 하지만 어린 아가들이 손을 싸는 것은 좋지만은 않습니다.

 

손싸개 사용은 아기의 두뇌 발달 측면에서 신중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아기들은 태어나서 자신이 경험한 일상의 모든것이 두뇌를 발달하는 데 사용합니다. 엄마의 품에서 느끼는 따스함과 엄마 젖을 물고 빨고 먹는 것,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손으로 만지는 그 느낌조차도 아기의 두뇌 발달에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무것도 모를 것 같이 생각되는 시기에도 아기의 두뇌는 아기 주변의 일상을 경험을 통해서 하루가 무섭게 발달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신생아 시기에 아기의 손에 손싸개를 해두면 손으로 세상을 느끼는 것이 쉽지 않게 됩니다.

 

아기가 손바닥과 손가락으로 느낄 수 있는 자극들은 두뇌로 올라가게 되는데 이 자극들은 단순히 감각을 느낀다는 수준을 넘어서 이런 감각이 두뇌를 활성화시키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그럼 맨손으로 만지는 감각이 좋을까요? 아니면 손싸개를 한 채로 만지는 감각이 좋을까요?

 

당연히 아가는 맨 손으로 만지는 감각이 더 좋습니다. 손싸개 사용을 감각이란 측면에서 비교한다면 안경에 크림을 잔뜩 발라서 보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맨손으로 주변을 만지고 손가락을 입에 무는 것도 아기들의 두뇌 발달에 정말 중요합니다. 얼굴을 긁는 것이 걱정된다면 손톱을 자주 깎으면 됩니다. 손톱은 일주일에 두세 번 정도 정기적으로 깎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손싸개를 절대로 하지 말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아기가 날카로운 손톱으로 얼굴을 할퀴고 상처를 내는 경우는 일시적으로 손싸개를 해도 좋지만, 계속해서 손싸개를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아기 발달이라는 측면에서 본다면 손톱을 자주 깎고 잘 다듬어서 손싸개를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반응형